< 청현 칼럼 > 여드름에 대한 기본 상식들 | |
---|---|
여드름에 대한 기본 상식들
자신이 여드름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여드름에 대한 기본 상식들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아마도 그것은 인터넷이라는 요소가 발달되면서 이러한 정보의 많이 공유가 되었기에 그러한 것들이 가능할 것이다. 우선은 여드름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여드름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정보는 알아야 한다. 여드름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하려면 여드름에 대한 연구도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이다.
여드름에 대한 기본 상식을 가지고 몇 가지 글을 적어 보겠다. 여드름을 처음 접하는 청소년들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우선 여드름의 원인을 살펴본다면 우선은 지성 피부를 타고난 경우에는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사춘기에 남성 호르몬이 많아져 나타나며,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여성의 경우 월경이나 임신시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 막힌 모공에 의한 피부적인 부분도 어느 정도 원인이 되는데 표피가 각질화되어 각질층이 두꺼워져 모공이 막혀 생기기도 하며 여드름 균에 의해서도 발생을 한다. 두꺼운 화장에 의해서도 여드름은 생기며 여름철 자외선에 많이 노출이 되어 피부가 각질화되면서 여드름이 심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여드름은 대체적으로 몇 가지 요소에 의해서 악화가 된다. 우선은 요즘 같은 야행성의 층들이 많은 부분에서는 수면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또한 머리카락이나 염색약등에 의한 자극도 하나의 악화요소이며 계절에 따른 영향도 있으며 손, 약품, 화장품에 의해서도 악화가 된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과 기름진 음식으로 이루어진 식단은 이러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소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여드름은 관리를 해주면 좋아질수 있다. 세안은 하루에 두세번 해주며 특히 외출하고 돌아올 때는 세안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얼굴에 자꾸 손을 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하겠다. 여드름이 심한 사람은 잠을 충분히 자주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과 마음 자세를 편안하게 가지려 노력하는 것이 좋다. 음주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으며 피지 분비를 촉진하는 인스턴트 및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과일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드름이 많은 사람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자꾸 손을 대면 안된다는 점이다. 여드름 흉터를 만드는 것이 어떻게 보면 조급한 마음일지니 가급적 피해야 할것이다.
마지막으로 세안을 할때는 우선적으로 손을 깨끗하게 씻고 미지근한 물에 먼저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너무 차가운 물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안되고 너무 뜨거운 물은 모공을 확장시킬 우려가 있으니 우선은 미지근한 물에 세안을 하고 클렌징의 거품을 충분히 낸뒤 세안을 하고 마지막에 꼭 찬물로 헹궈내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은 알면 대처할수 있으며 관리도 가능하다. 귀챠니즘에 젖어 그냥 방치하면 외모를 손상시킬수 있으니 초기에 대처를 하도록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