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영어 중국어
02.544.4646
전화상담
< 청현 칼럼 > 모공 ( 毛孔 ) 넌 작은게 예뻐!

모공(毛孔)은 털이 나오는 구멍을 이야기 한다. 털뿌리인 모근에 피지선이 연결되어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외부로부터 영양물질을 흡수하는 일종의 통로라고 보면 될 것이다.

모공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있으며 당연히 있어야 할 존재이지만 어떠한 원인에 의해 확장되어 그 구멍이 커진다면 외관상으로 상당히 보기 싫어지므로 여성은 물론 남성들에게도 매우 신경 쓰이는 애물단지라 할 수 있다.

모공이 넓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피지의 분비때문이기도 하지만, 피지 분비가 많지 않더라도 30세 전후 부터는 피부 탄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모공을 조여주는 힘이 약해져 모공이 넓어 보이게 된다. 그리고 그 때쯤 부터는 피부가 건조하여 늘어지면서 모공이 커지는데 모공이 커지면 화장품 찌꺼기 등의 노폐물이나 각종 세균이 잘 침투하게 되어 여드름 등 여러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손으로 여드름을 짠다거나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지 않는 경우, 더운 물로 세수하는 습관이 있는 경우, 사우나 및 찜질방에 자주 가는 경우에는 모공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드름을 앓았던 사람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도 모공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는 분비물이 많은 만큼 나오는 통로인 모공 또한 넓어지게 되는 원리인 것이다.

최근에는 온갖 피부에 관한 약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고 그 약이 자신에게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확인 없이 사용하는 바람에 약물의 오남용으로 인한 모공 확장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난 추세이다.

이렇듯 여러 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는 모공 확장은 피지 억제제인 비타민 A 유도체 복용하거나 크리스털필링 해초박피 레이저 박피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약한 편이라면 피부에 무리한 자극을 가하지 않는 한방치료가 적합한데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을 살펴보자면 우선은 피부의 노폐물들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배독요법이 필요하다. 그동안 쌓인 노폐물 등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배독요법을 시술하고 피부의 노화속도를 지연시키는 약을 복용함과 동시에 미용침을 이용함으로써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살이 돋게 하여 자연스럽게 모공이 축소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하지만 모공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확장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늘 깨끗하게 세안을 하고 차가운 팩으로 모공을 좁혀주거나 안면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며 뾰루지나 여드름 등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준다면 모공이 커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고 더욱이 현대사회는 한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에 있어서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 할 수 있다. 조그마한 노력을 통해 자신을 가꾸는 것은 욕망에 충실한 것이며 나아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726 3층 명옥헌한의원 | 대표 : 김진형 원장
대표전화 : 02-544-4646 | 사업자등록번호 : 211-10-46681
Copyright (C)2017 Myungokh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