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영어 중국어
02.544.4646
전화상담
< 청현 칼럼 > 나의 피부 상태 진단 - 치료를 받아야 하나?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面疱(면포), 면포창, 粉刺(분자), 분비, 靑春痘(청춘두), 靑春顆(청춘과)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의를 내리는 이유는 여드름의 모양과 성질에 기인한 것으로 여드름을 짜서 나오는 분비물, 여드름의 모양, 여드름의 곪는 성질로 인해서 각각의 명칭이 생겨났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성장기인 사춘기에 많이 생기지요.
양방에서는 이를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 분비로 설명하지만 한의학에서는 사춘기의 생리적 특징인 왕성한 발생력과 생장력으로 설명합니다. 즉 사춘기는 만물이 왕성하게 성장하는 여름과 같은 시기로 여름에 뜨거운 화(火)의 기운이 충만하듯 사춘기도 마찬가지로 ‘화’가 충만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화’는 물론 생리적으로 인체가 성숙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치료를 위해 너무 찬 약으로 기세를 꺽어서는 안될 것임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여드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 저절로 감소하므로 굳이 미용상 크게 훼손될 것이 없다면 자연소실 되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나은 방법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심각한 증세를 보이는 여드름은 미용상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상열감과 동통 등을 동반 할 수도 있으므로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서 경우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환자분들의 전화, 혹은 온라인 상담에 답변하다보면 본인의 증상에 관한 설명과 함께 과연 지금의 상태가 어느 정도로 안좋은 것인지, 집에서 관리하는 것으로는 부족한지, 내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할지 등에 관해 많이들 문의하시더군요. 상당히 많은 분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면서 몇가지의 임상증상들로 본인 스스로가 어느 정도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자가진단을 적어보았습니다. 만약 아래의 증상 중 4가지 이상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내 피부는 전문적인 여드름 치료가 필요한가?

①모공 속에 검은 피지가 끼어 있다.
②피부색이 붉은 빛을 띠며 표면이 울퉁불퉁하다.
③코 끝이 마치 코주부처럼 새빨갛게 달아오른 듯하다.
④석류알이 입을 벌리듯 모공이 입을 벌리듯 넓어진다.
⑤아무리 공들여 화장을 해도 찬물에 기름 돌 듯 화장이 겉돈다.
⑥술을 조금만 마셔도 금방 벌겋게 달아오른다. 이는 피지 덩어리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다.
⑦뾰루지가 자주 생긴다.

자신의 몸을 잘 살피고 피부의 상태를 꾸준히 체크하십시오. 여드름은 체질과 피부타입 등의 선천적인 요소에도 영향을 받지만 생활습관과 식습관, 간단한 피부관리 등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726 3층 명옥헌한의원 | 대표 : 김진형 원장
대표전화 : 02-544-4646 | 사업자등록번호 : 211-10-46681
Copyright (C)2017 Myungokh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