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종류별 연고 선택법 | |
---|---|
흉터 종류별 연고 선택법 보통 상처가 나면 상처치료제(후시딘, 마데카솔 등)은 많이 바르지만, 상처가 아문 후흉터치료 제품은 바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식이 변해서 흉터연고도 많이 알려졌는데요, 흉터의 종류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흉터는 크게 붉은색이나 갈색 등으로 색소가 변하는 색소침착 흉터와, 흉터 부위가 섬유화되며 부풀어 오르는 흉터(비후성 반흔, 켈로이드 흉터)로 나뉩니다. <색소침착 흉터> 여드름으로 인한 색소침착 흉터, 화상, 긁힌 후 남은 흉터 등 피부색이 변한 흉터가 해당됩니다. 이런 색소침착 흉터는 헤파린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헤파린은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멍들거나 갈색 혹은 붉은색으로 색이 변한 부분의 색소침착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하고 흉터 조직을 부드럽게 해서 비대흉터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헤파린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으로는 노스카나, 콘트락투벡스, 스카힐 등이 있습니다. 스카힐과 콘트락투벡스는 같은 성분으로, 헤파린에 더해서 항염항균작용 및 혈행개선 효능이 있는 붉은양파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스카나겔은 붉은양파 추출물이 없으며 헤파린 함량이 높은 것이 차이점입니다. <비후성 반흔, 켈로이드 흉터> 상처 부위의 조직이 과증식하면서 섬유화되어 부풀어 오르는 흉터가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 켈로이드 흉터 등이 해당되는데, 엄밀히 따지면 다른 종류이지만 부풀어오른 흉터면 일단 켈로이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대흉터는 압박치료와 실리콘이 도움이 됩니다. 실리콘이 흉터 부위에 막을 형성해 밀폐함으로써, 수분 손실이 감소되면서 보습 효과가 있습니다. 그와 함께 흉터가 섬유화(비대화)되는 과정을 예방하게 됩니다. 실리콘 제품은 붙이는 실리콘겔 시트와, 발라주는 실리콘 연고가 있는데요, 실리콘겔 시트는 시카케어, 메피폼 등이 있으며 실리콘 연고로는 켈로코트, 더마틱스 울트라 등이 있습니다. 시카케어, 메피폼은 겔 형태의 시트를 붙임으로써 압박기능도 더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얼굴 등 눈에 띄는 부위에 붙이면 티가 잘 난다는 단점이 있구요, 반대로 시트를 붙임으로써 흉터를 어느 정도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켈로코트, 더마틱스 울트라는 바르는 연고 형태로 나온 실리콘입니다. 시트 제품보다 바르기 쉽고 티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흉터연고 바르는 시기와 기간> 흉터는 1~2년에 걸쳐 서서히 조직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그 안에 흉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흉터치료제는 상처가 아문 후부터 바르면 되며, 수술 등의 봉합흉터는 봉합사를 제거하고 1주일정도 후부터 외용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흉터는 서서히 진행되고, 치료도 그만큼 오래 걸립니다. 흉터연고도 최소 1~2달 이상 매일 꾸준히 발라줘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