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과 홍조증
찬바람이 자주 불고 대기도 많이 건조한 요즘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 평소 회사에서나 집에서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 되었고, 스마트폰도 시간과 장소와 상관없이 수시로 확인하며 손에서 쉽사리 놓지 않게 된다. 이러한 상황들이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 밖에도 안구건조증에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어느 날 지인분이 안구건조증과 안피로감으로 문의를 하셨다. 거의 수년간에 걸쳐 인공눈물을 넣고 눈이 점점 흐려지고 피로하다고 하셨다. 진맥과 진료결과 피로가 누적되고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하여 몸에 진액이 부족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허열이 위쪽으로 오르는 상열증의 한 증상으로 파악되었다.
기운을 내려주는 침치료와 눈주변의 순환을 도와주는 정안침 치료를 하면서 몸에 진액을 보충해주고 열을 내려주는 한약 처방을 해주었다.
3일 뒤에 오셔서 약을 하루 먹고 눈의 증상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면서 매우 놀라 하셨다. 이와 같이 현대인들은 특히나 밤에 수면이 부족하고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서 몸에 음혈이 부족해지기 쉽다. 음혈이란 쉽게 설명드리면 혈액과 각종분비물(진액)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 듯 하다.
이러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우선 첫번째로 안구건조증과 상열증이 있을 수 있다 두번째로 입이 마르게 되고 머리카락도 푸석해지며 쉽게 빠지기도 한다 세번째로 가끔씩 두통이나 홍조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평상시 예방이 필요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 충분한 수면과 함께 족욕이 도움이 된다. 족욕은 자기 전에 20분 전후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좋은데 천일염을 반주먹 정도 넣고 하면 해독효과와 함께 기운을 내려주기 때문에 상열증이나 안구건조증에 효과가 더욱 좋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