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짜야 하나 말아야 하나? | |
---|---|
여드름 짜야 하나 말아야 하나?
간혹 우리는 여드름을 짜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 많다. 사람들마다 짜야된다 말아야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럼 여드름은 어떻게 해야할까? 맞다. 여드름은 일단 짜야합니다. 이미 올라와 화농되거나 농포를 형성한 여드름은 짜야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여드름이 다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ㅇ미 생긴 여드름속에 들어 있는 지단백 찌꺼기와 피지덩어리등은 배출 시키는게 원칙입니다. 여드름에 있어서 피지는 배출되어야 할 독소 이기 때문에 짜누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꼭 모든 여드름을 짜야하는것은 아닙니다.
여드름상태에 따라서 짜야할 경우와 짜지 말아야 할경우가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 같은 경우는 잘못 짜면 염증을 더 악화시켜 붉은 자국을 남기거나 흉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간혹 여드름보다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여드름흉터가 생기는 이유는 짜는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계별 여드름
백색면포단계 백색면포 단계에는 모공이 닫힌 상태이기 때문에 혼자서 여드름을 짜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여드름을 잘못 짜게 되면 주위 조직을 손상시켜 쉽게 염증과 화농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잘 짰다 하더라도 짜고 나면 붉은 색 자국이 남는데 짜는 방법에 문제가 없었다면 여드름이 잘 치료되었다는것으로 봐도 좋습니다. 붉은 자국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는데 조금 이라도 빨리 없애고 싶다면 알로에 젤등으로 진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흑색면포단계 닫혀 있는 모공이 열려 피지 끝부분이 산화되어 검은색이 된 상태인데 이경우는 쉽게 나와 버리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먼저 스팀 타월등으로 각질으 충분히 불린 다음 압출기나 면봉을 이용해 짜낸 후 소독하면 됩니다.
붉은색 구진상 여드름 구진상 여드름같은 경우는 염증이 진행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절때 짜면 안됩니다. 잘못 짜다가는 주변 조직뿐 아니라 모세혈관 등이 다쳐 여드름 자국과 흉터가 생기기 쉽고, 감염되면 화농성 여드름이 될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 않을 바에는 고름 이 생겼다면 차라리 그냥 곪아 터지게 놔두는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발생부터 생성과정
1.피지가 피하조직에 모이기 시작합니다. 2.각질과 피지가 쌓여 피부가 하얗게 부풀어 오르는 흰색여드름이 생깁니다. 3.피지에 눌린 모공의 끝이 공기에 산화되어 적흑색으로 변화는 흑색 여드름으로 진행합니다. 4.염증으로 피부표면이 빨개지고 부풀어 오르는 붉은 여드름이 돋습니다.손으로 만지거나 옷에 쓸리는 등 여드름 표면에 자극을 주면 통증이 느껴지니다. 5.여드름이 악화되어 세균이 감염되면 농포로 번지면서 노랗게 곪습니다. 6.육아종을 형성하여 여드름흉터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