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치료 전문한의원에 여드름치료하기 | |
---|---|
여드름치료의 잘못된 상식이나 이론으로 여드름치료을 악화시켜 되도록이면 '청소년기에 여드름은 청춘의 꽃으로 불리는데 청소년에서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처럼 누구나 한번쯤 껵어야 하는 여드름도 피부질환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본인 스스로가 여드름을 많이 안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여드름 치료만큼은 전문한의원에서 받는게 중요하다. 여드름이 생겼을때는 돼지고기를 먹어서는 안된다. 녹차를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면 여드름 진정효과가 있다.살구씨를 갈아 마사지를 하면 좋다는 등 민간요법부터 전문적인지식까지 내세우면 치료효과를 운운하기도 한다. 물론 그중에는 우리 조상들의 여드름치료 지혜을 엿볼수도 있다. 즉 여드름치료에 효과적인 민간요법도 많이 있다. 하지만, 모르는게 약 아는게 병이라는 속담처럼 너무 많은 정보는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여드름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 중에는 여러 가지 민간요법을 시도해본 뒤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많았다. 그 중에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된 사람들도 있었지만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오거나,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된 사람들도 많았다.
한의학에서 피부는 내부 장기의 얼굴이라고 말한다. 여드름은 오장육부의 이상으로 열이 발생하고 그열이 얼굴을 지나는 위장경락과 대장경락을 통해 발산되는 것인데, 선천적인 체질과 후천적인 장부간 부조화를 복합적으로 살펴 그 원인을 찾는다.호르몬과 피지분비만으로 원인을 규명하려는 현대의학과는 접근방법에서부터 차이가 있다.
특히 20대 이후에 생기는 여드름은 개인적인 체질을 물론 불규칙한 식사습관이나 스트레스, 유해환경과 같은외부적인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를 투여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만으로는 치료가 어려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폐에 열이 많은 사람은 얼굴 모낭과 크기가 비슷한 좁쌀 크기의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데, 입과 코가 건조하고 변비, 피부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위에 열이 많은 사람은 입 주위나 등, 가슴부위에 끝 부분이 검은색인 여드름이 많이 난다. 이런 사람들은 평소에 입이 자주 마르고 입 냄새가 많이 나면 찬물을 자주 마시는데 , 대게 변비가 있고 소변색이 노란 경우가 많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어떻게 치료할까? 여드름 환자의 내부장기에 어떤 이상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 피부에 생긴 여드름의 병변이 어떠한지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환자의 체질에 맞게 탕약을 처방하고 침이나 뜸, 배독요법 등을 병행하는 한의학적 접근법은 효과가 좋다. 즉 한약으로 문제가 있는 장기를 치료하고, 침으로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배독요법을 실시해 피부에 올라온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 시키는 것이다. 또 피부 상태에 따라 피부내 진피층을 자극하여 새로운 세포가 생성될 수 있도록 도와 흉터가 남는 것을 방지 하는 형상재생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여드름은 문제가 되는 내부 장기를 치료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이 가능한 피부질환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 하는것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것이다. 여드름치료전문한의원 명옥헌한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