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찾아오는 안면홍조 원인과 안면홍조치료법 | |
---|---|
해마다 찾아오는 겨울이면 주위에 얼굴이나 가슴 등으로 열이 달아오르는 증세로 고민하는 분들이 꽤 많아지고 있습니다.이러한 사람은 열이 오를 뿐만 아니라 얼굴이 달아오른 듯한 형태의 안면홍조가 나타납니다.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이러한 안면홍조 증상은 폐경기 전후에 타나는데 요즘은 신체 내의 기혈이나 오장육부의 균형이 잘못되어 남녀를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안면홍조치료를 빨리 해야 하는 이유라고 볼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자율 신경의 실조로 보는데 비해 한의학에서는 잘못된 생활 습관, 선천적인 문제, 스트레스, 연령변화등으로인해 인체내부의 장부 기능등이 균현을 잃게 되고 기혈의 흐름이나 기능이 잘못되어 상열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의학에서 보고 있는 안면홍조의 주 증상인 상열증(안면홍조)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음혈부족으로 인하여 생기는 상열증(안면홍조) 상열증의 원인은 주로 오랜 질병,선천적인 원인,폐경,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음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게된다.이러한 상열증(안면홍조)은 피부가 건조하거나 거칠어지는 증상,바짝 마른 입술,안구 건조증,변비, 발 뒤꿈치의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이것은 우리 몸의 야기와 음혈의 균형이 깨지어 나타나는 것으로 기운과 에너지 혹은 혈과 체수분이 서로 균형이 맞지 않아 나타나는 것이다.이러한 경우에는 충분한 수면과 영양을 섭취하고 열을 내는 음식,그리고 자극적인 음식과 음주,흡여을 삼가야 하며 한의학적인 치료로 청담 명옥헌 한의원에서는 한약 요법으로 안면홍조 치료가 가능하다.
칠정상이 감정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상열증(안면홍조)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에는 칠정상의 원인으로 구분하는데 우울,슬픔,분노등의 감정이 원인이 되어상열증이 나타나게된다.이중에 특히 화를 지나치게 되면 분노가 쌓여 간에서 열이 발생하여 상열증(안면홍조)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가슴이 벌렁거리고 입술이 바짝바짝 타거나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세등 여러 증상이 병행되어 나타난다.이러한 경우에도 한약치료와 병행한 한방치료를 하게되면 나을수 있는데 무엇보다 환자의 긍정적인 마음 자세가 선행되어야 한다.
위열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상열증(안면홍조) 위열이 많아도 상열증(안면홍조)는 나타나게된다. 위와 얼굴은 서로 연관이 되어 있어 안면의 병은 위에서 많이 기인한다.불규칙한 식생활이나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에 열이 쌓여 열감이 올라오면서 잘 붓는 증세가 나타난다.여드름이나 뽀루지 등도 많이 생긴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저녁을 적게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위열을 없애주는 한약치료를 하면 이러한 상열증은 없앨수 있다.
과도한 음주가 원인인 경우 평소에 술을 자주 먹는 30~40대 의 아저씨들은 이러한 증상을 많이 갖게된다. 술을 자주먹게되면 위와 간, 대소장 등에 열이 많이 생겨 상열증이 생기게된다. 특별한 이유 없이 얼굴과 목 부분이 잘 붉어지고 얼굴에 뭐가 난다면 주독으로 인한 안면홍조일 가능성이 높다.이러한 사람들은 주내상을 치료하는 한약으로 상열증(안면홍조)를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상열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중요하며 특히, 밤낮이 바뀐 생활은 지양을 해야한다.또한 지나치게 맵거나 과도한 음주, 카페인 첨가 음료는 피하며 항상 느긋한 마음 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