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여드름,10대여드름, 중고등학생 피부관리법 | |
---|---|
사춘기여드름/10대여드름/중고등학생여드름 피부관리법
여드름이 10대에 시작되는 이유는 성호르몬 "안드로겐"때문이다. 사춘기 여드름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치유되긴 하지만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고 소홀히 방치하면 그 후유증이 커 피부에 문제점으로 남을 수 있다. 역시 10대 피부에 맞는 올바른 스킨케어가 여드름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최선책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여자 아이들의 경우에는 월경이라는 것을 접하게 된다. 즉 2차 성장이 이루어지는 데, 이 때 신체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 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한의학의 경전인 "황제내경"의 상고천진론을 보면 천계라는 것은 바로성호르몬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하여 이시기에는 살결이 고와지고 매끄러운 피부가 된다.
- 최근 중,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면서 학생들은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습관 일정하지 않은 식사량 그리고 넘쳐나는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인하여 성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여드름이 나기 쉬운 지성피부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사춘기여드름,10대여드름 관리법
먼저 화장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라면 산뜻하고 가벼운 클렌징 워터를 화장솜에 묻혀 피부에 노폐물을 가볍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여드름 피부가 피해야 할 클렌징제는 스크럽이 함유된 제품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최대한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클렌징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세안할 때는 알카리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보다 부드러운 젤 타입의 클렌징 폼을 이용해 세안하는 것이 좋다. 이 땐 클렌징 폼이나 젤을 직접 얼굴에 대고 문질러 씻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손바닥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거품을 이용해 얼굴에 부드럽게 마사지 하는 듯이 세안하도록 한다.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는 차가운 물로 헹구어 내야 느슨해진 모공을 좁힐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스킨케어를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여드름 피부에도 수분 공급은 필수다. 스킨케어를 선택할 때는 산뜻한 오일 프리 타입을 선택해야 하며 여드름 치료성분이 함유된 스킨 을 화장솜에 듬뿍 묻혀 피부결 대로 닦아내듯 발라주고 t존 등 피지가 왕성한 부분은 다시 한 번 두드리듯이 발라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막혀서 생기는 것이므로 우선 모공을 청결하게 해 주고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팩이 필요하다. 팩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씻어내는 워시 오프타입의 팩을 선택해 주고 10대의 성인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팩보다는 당근, 달걀흰자핵, 율무패등 천연팩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좋다. 피부 표현을 위해서는 파운데이션이나 투웨이케이크는 피하고 통기성이 좋은 파우더 팩트를 사용해 준다. 여드름 자국으로 피부가 붉다면 피부색 보다 한콘 밝은 색을 선택해 발라준다. 유분이 많은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면 여드름을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스킨 케어부터 메이크업까지 필수적으로 오일 프리 타입을 선택해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