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손으로 절대 만지지 마세요
여드름이 얼굴에 돋으면 자꾸 손이 먼저 가게 되어 있죠 물론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자꾸자꾸 얼굴의 여드름이 신경이 쓰여 손이 위로 올라가곤 한답니다. 이러한 여드름 이제는 올라온다고 하더라도 함부로 만지거나 짜내시면 안되요 그럴경우 여드름의 2차감염에 의해서 여드름흉터 혹은 여드름자국이 남을 수 있답니다. 꼭 여드름을 짜내야 속이 편하다 하신 분들은요 꼭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지마시고요 명봉으로 콕 눌러 짜내어 주세요 또한 여드름을 짜낸 후 꼭 얼굴의 진정제를 발라 흉터,자국을 방지해 주어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최대한 메이크업은 가볍게 하세요
두꺼운 메이크업은 오히려 여드름을 더욱더 유발을 하게 된답니다. 여드름에 있어서 화장은 오히려 독이 되지요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서 오히려 더 두터운 화장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그런경우 산소차단 건조함으로 인해 더욱더 여드름을 유발하게 된답니다. 화장은 최대한 가볍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골고루 섭취 영양소고려해서 드세요
여드름피부 환자에게 좋은음식이라면 무엇보다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혹, 초콜릿,사탕 등 단음식이 여드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여드름에는 기름기 음식, 밀가루 음식을 피하셔야 하는데요 또한 무엇보다 가장좋은건 이러한 음식과 상과없이 항상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섭취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에좋은 음식은 아래에 잘 정리가 되어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깨끗한 세안은 필수
여드름이 피부에서 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해서 입니다. 이러한 과다분피는 피지가 모공을 막아 피부의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그 결과 바로 여드름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러한 노폐물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안이 중요합니다. 세안은 여드름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세안은 오히려 좋지 못하다는 사실 잊지마시고요 중요한건 하루에 2번정도의 세안이 피부에 가장 좋다고 하니 잊지마세요
미인은 잠꾸러기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한 잠은예쁜 피부를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 조건입니다. 피부가 예뻐지기 위해서는 pm.10~ am 02 시까지는 꼭 수면을 취해주셔야 한답니다. 여드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보면은요 보통은 불규칙한 수면으로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수면습관은 여드름을 더욱 돋게하는 원인이 된답니다. 또한 여드름을 조금더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괜히 나온말이 아니랍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금물
스트레스는 인체내 기의 흐름을 막습니다. 기의 흐름을 막는다는것은 물의 순환을 막는 것이기에 불통으로 인해서 여드름이 올라올수있습니다. 되도록 낙천적인 사고를 가지는게 좋습니다. 가끔 여드름을 가진사람들의 성격을 보면 급하고 스트레스를많이 받는 직업 또는 고3수험생처럼 입시준비에 시달려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머리는 위로 올려주세요
주의를 둘러보면 이마의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 앞머리를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앞머리는 오히려 여드름을 더 유발하게 된답니다. 모발의 먼지와 노폐물들이 바로 이마에 묻게 된다는 거죠 이마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에는 꼭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수분은 사람에게 있어 꼭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 입니다. 충분한 수분공급이 되어야 신진대사 활동이 원활하기 때문에 수분공급은 사람에게 있어 꼭 필수 사항이죠
야식은 금물
불규칙한 식사와 자기전의 식사는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여드름 발생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되도록 한밤중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하세요
자외선 자단제는 햇빛의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는 여드름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여름에만 발라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는 4계절 모두 사용하시는 것이 여드름, 기미 예방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
첫째, 피를 맑게 하고 내장의 독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하루 2L의 물을 마시고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세요.
둘째, 보리, 좁쌀, 녹두 등은 내장에 독을 풀어 피를 맑게 해주므로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자극이 심한 겨자. 고추, 후추 등은 삼가며 몹시 달거나 차가운 음식, 혹은 담배와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몸에 열을 내는 생강, 부추. 파, 마늘 등의 자극성 음식물은 삼가고 시금치, 오이, 가지, 연뿌리, 죽순, 수박, 복숭
아, 자두, 파인애플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땅콩은 지방과 단백질이 많으므로 심한 여드름 환자에게는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녹차는 엷게 마시는 것이 좋으며, 진하게 마실시에는 자극이 되는 분들도 있으니 가려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째, 사춘기 때는 기름진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육류의 내장류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은 잘 짜내고 관리를 하면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여드름이라면 무엇보다도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녹두 : 녹두는 여드름이 심한 사람일 경우 녹두 가루를 미지근한 물로 반죽하여 세안 후 바르고 자면 좋다고 하였습니다. 녹두의 찬 기운이 얼굴의 열독을 풀어주기에 여드름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알로에 :알로에는 소염 작용이 뛰어나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피부에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당근 :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 거친 피부의 소유자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 : 시금치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빈혈로 생기는 기미 치료에 좋습니다. 또한 칼슘, 인, 철분등이 많이 함유되어 변비로 인해 생긴 피부 트러블에도 좋습니다.
율무 : 한약명으로 율무는 의이인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의이인은 비장과 위장을 이롭게 하여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꿀 : 강한 살균력이 있어서 화농성 피부에 좋습니다. 여드름이 자주나는 사람은 세안 후 꿀 2큰술 + 밀가루 1큰술 + 식초 1큰술을 섞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 하였습니다.
매실 : 만성 변비로 인해 기미가 사라지지 않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간의 해독 능력을 도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삼백초 : 삼백초는 비누로도 만들기도 하는데 습열을 걷어 내며 해독 , 소독 작용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면 삼백초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좋습니다.
팥 : 팥을 많이 먹으면 소장을 통하게 하고 고름을 배출해주는등 해독 작용이 있어 피부를 매끄럽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