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소아비만과 성인비만까지 비만관리와 소아비만 비만관리 방법 | |
---|---|
소아비만과 성인비만까지 비만관리와 소아비만 비만관리
편식,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최근 비만아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성인비만의 1/3정도가 학동기와 청소년기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2002년 전주시 보건소 조사에 의하면 남학생 20.9%, 여학생 22.9%(과체중 포함)가 정상체중보다 높다고 보고되었다. 2005년도에 우리 북초등학교 어린이 중 222명이 비만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비만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한 요소이기도 하며 특히 소아비만의 경우 우리 아이들에게 학습장애,성장방해등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비만에 대한 모든것 비만에서 비만관리까지 함께 알아봐요
비만
몸에 지방이 필요이상으로 많아서 우리의 건강에 위험을 주는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도(%) = 자기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 × 100
경도비만 : 비만도 20~29 중등도비만 : 비만도 30~49 고도비만 : 비만도 50이상 저 체 중 : 비만도 20이하
소아비만 관리
01. 식사요법 비만 아동을 위한 식단이라고 해서 생각보다 복잡할 것은 없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곡류, 어육류, 채소, 지방, 우유, 과일군 등 모든 식품군과 5대 영양소들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러 음식들을 골고루 맛보게 한다는 기분으로 식탁을 꾸미면 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는 비만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증거가 속속 들어나고 있으므로 먹이지 않아야 한다. 한번에 끊을 수 없다면 서서히 대체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02. 운동요법 소아비만 해결에 식습관 만큼 중요한 것이 운동이다.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 저장되었던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어 체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의 신진대사가 증가되어 칼로리 소모가 늘어나게 된다.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내과적 문제(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에 대한 위험도도 줄여주게 된다. 또한 적절한 운동은 기분을 상쾌하게 유지해주며,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게 된다. ‘우리 아이는 하루에 1~2시간은 운동하는데 왜 살이 안빠지지’ 고민하는 부모라면 아이들의 활동량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활동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안의 리모콘을 없애고, 집안일을 아이들과 함께 한다거나, 짧은 거리는 걸어다니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키에 알맞은 체중까지 계속 단계적으로 체중을 줄여 나가고,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으로 안 먹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행동요법이란 현재의 나쁜 습관을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비만관리시 식사요법, 운동요법 등과 함께 필수적인 관리방법의 하나로 본인 스스로 지속적으로 실천하여야 한다.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려면 비만 어린이 자신이 자진해서 참여토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어린이로 하여금 비만증이 왜 나쁜지 깨우쳐 주어야 한다. 비만해지는 과정이나 비만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역할은 다양하다. 특히 어린 소아의 경우라면 부모가 소아에게 적절한 제약을 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부모들이 소아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아동의 식사행동에 도움이 된다. 지속적인 추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아 또는 부모가 영양사나 의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식사기록과 활동기록을 검토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 관리
현대인은 과다한 영양섭취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체내 지방의 축적량이 정상범위를 넘어서 비만에 이르게 되고, 그 결과 건강이 악화되고 자신감이 저하되며 우울증에 이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관리는 체내 지방축적량을 조절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미연의 질병을 예방하며 정신적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방축적량을 조절하기 위해서 무조건의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축적이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하고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몸의 부분을 찾아 치료해야만근본적인 비만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고 일시적인 체중감량은 오래가지 못하며 요요현상을 일으킵니다.
한방적인 비만관리란 체중감량, 지방량감소 뿐만이 아니라, 건강을 회복하게 하는 것에 더 큰 의의가 있습니다.
한방비만치료의 장점
1. 개별화된 처방 및 치료법으로 비만치료의 부작용(체력저하, 거식증, 변비, 피부손상 등)이 적다. 2. 체중 감량 효과가 크면서 지속성이 있다. 3. 비만 치료 과정으로 기존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상태가 호전된다. 4.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성인병 예방한다. 5. 심리적 자신감을 회복한다. 6. 복부, 안면, 대퇴부 등 부분 비만에도 효과가 높다.
치료 대상
1. 다이어트로 체중은 감량 되었으나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2. 체중 감량에는 성공했었으나 요요현상이 심한 경우 3. 운동을 하고 식사를 조절해도 체중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 4. 각종 다이어트 방법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5. 체중은 정상이나 복부, 허벅지, 얼굴 등 부분비만이 심한 경우 6. 출산후에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가 회복되지 않고 있는 경우 7. 비만과 성장장애가 있는 소아 혹은 청소년인 경우 8. 체중은 정상인데 몸이 무겁고 매사에 무기력하고 자신이 없는 경우
비만치료법의 종류 식이요법
식이섬유를 더 많이 먹는다.
당분의 섭취를 줄인다
저지방 단백질음식 저지방 단백질 섭취하고 콩, 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고기류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닭고기는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한다.
지방섭취 no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버터, 마요네즈, 드레싱소스, 기름진 고기,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등은 피한다.
염분 섭취를 줄여야 한다. 조리할 때 식초를 많이 쓰면 상대적으로 소금의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
패스트푸드 no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아야 한다.
물을 섭취한다. 공복시 식사 30전에 오이나 물을 충분히 먹어둔다.
칼로리높은 음식은 피한다. 알콜(술)은 칼로리가 높으므로 가능한 피한다.
커피는 삼가한다. 커피나 홍차 대신 녹차, 둥글레차, 인삼차, 두충차, 감잎차, 솔잎차등을 마시되 설탕, 꿀을 타지 말아야 한다.
식사는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한다. 적어도 식사에 20분정도는 걸려야 한다.
아침식사 하루 세끼를 적당량을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며 아침을 꼭 먹어야 한다.
양치질 뭔가 먹고 싶을 땐 정신을 다른데 쓰거나 운동을 한다.양치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군것질 no TV를 볼 때 군것질을 해서는 안된다.
스트레스 no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 먹는 것으로 풀려고 해서는 안된다.
식탐부리지 않는다. 작은 밥 공기, 작은 접시를 사용하여 먹을 만큼만 담아서 먹는다.
식사는 식탁에서 한다. 음식을 먹을 때, TV를 보거나 신문이나 책을 보게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과식을 하게된다.
편식하지 않는다.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는다. 이는 장기적으로 시행하기가 어렵다.
조리법이나 음식을 바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