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관리] 여드름의 구성 성분 및 악화요인 | |
---|---|
* 여드름의 구성 성분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수없이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이러한 여드름을 구성 하는 성분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각질 각질은 보통 28일 주기로 떨어져 나가고 새로 생성이 되곤 하는데 제 때에 떨어져 나가지 못한 각질들이 모공을 막고, 기타 여러가지 뒤에 언급할 물질들과 뭉쳐져 여드름을 발생하게 된다.
2. 피지
3. 박테리아 모공 내에는 산소가 없는 환경을 좋아 하는 혐기성 박테리아가 있다. 이 박테리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존재 하지만 여드름이 발생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이 박테리아 자체가 여드름을 일으킨다기 보다는 박테리아의 활동에 의한 부산물 들이 모공을 자극하여 여드름을 악화 시킨다.
*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요인 1. 스트레스 여드름은 정신적인 질환으로도 보는 시각 처럼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용인 중 하나 이다. 스트레스는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데 큰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는 체내에 여러가지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호르몬의 변화는 여드름에 큰 영향을 준다.
2. 햇빛 햇빛에 의해 악화된 여드름은 붉은 농포성 여드름의 형태를 띠는데 주로 등, 가슴에 많이 생기지만 얼굴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3. 계절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피지량이 많아지고 이로인해 여드름이 악화 된다. 4. 기후 전반적으로 습하고 뜨거운 환경은 여드름을 좀 더 심하게 만드는 악화요인. 습기와 열의 작용으로 인해 각질층이 부풀어 오르면서 모공내의 난포벽이 약화 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다.
5. 압력과 마찰 반복적인 압력과 마찰은 여드름을 빨리 진행되게 하거나 난포벽을 파열 시킬 수 있으므로 특정 부위에 여드름이 악화 될 수 있다.
6. 직업 여러가지 산업용 물질들은 여드름을 일으키는 큰 요소 이다. 따라서 이러한 산업용 물질들을 접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직업을 바꾸지 않는 한 여드름을 달고 살 경우가 많고, 그만 두더라도 몇년 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7. 음식물 후천적인 여드름의 인자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악화 시키는 요소 중 대표적인 요소.
8. 약 잘 알려진 스테로이드 제제 외에 테스토스테론 계열, 우울증 치료제 등등
기타 생리/ 피임약/ 화장(품) 등등..
* 피지가 많은데도 건조한 느낌이 들면서 여드름이 생기는 건 왜 그럴까요? 일반적으로 피지가 많으면 없애기 위해서 기회가 되면 자주 씻게 됩니다. 그런데 씻을때 너무 세척력이 강한 제품들을 쓰게 되면 필요 이상의 피지를 없애기 때문에 건조한 느낌 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너무 자주 씻거나 피지를 필요이상으로 없애는 강한 제품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여드름을 억지로 여러번, 같은위치를 짜게되면 피부가 까맣게 착색이 되서 점이 된다고 생각 하는 것 입니다. 이는 점이 아니라 색소 침착 이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시면 좋아 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블랙헤드를 얘기 하는 것인데 피지가 까맣게 된 부분을 보고 점이라고 얘기 하는 것 입니다. 블랙헤드는 쉽게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금방 없앨 수 있다고 생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없애면 피지 때문에 다시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따라서 피지가 적절히 분비 될 수 있도록 치료를 해주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