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종류 | |
---|---|
1. 응괴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은 중증 여드름으로 유전적 인자가 작용한다. 대부분 남성들 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세로 얼굴, 어깨, 등, 가슴, 엉덩이, 허벅지, 팔 등에서 면포,낭종,농포, 결절 등을 동반한다. 응괴성 여드름은 단단하고 통증을 수반하며 여드름치료 후 눈에 띄게 흔적을 남긴다.
2. 심상성여드름 심상성여드름은 사춘기에 청소년에게 뚜렷이 나타나는 여드름의 형태로 여자에 있어서 약 10 세 부터, 남자에 있어서 약 12세 부터 발생하여 20~25세 사이에 저절로 없어진다. 심상성 여드름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여드름으로 피지선이 증식되어 피지분비량이 증 가 될 때 면포를 형성한다. 심상성여드름은 코, 이마,볼, 어깨, 가슴, 등에 순서적으로 생긴다. 초기에는 면포를 형성 하다가 구진,농 포로 발전 되기도 한다.
3. 화장품성여드름 화장품에 함유된 성분이 여드름을 유발한다. 주로 이마, 볼, 턱선에 닫혀진 면포(화이트헤드)의 형태로 나타난다.
4. 세제성 여드름 여드름 유발성 비누나 거친 천 혹은 솔 등으로 너무 자주 씻으므로서 기존 여드름이 악화된 형태이다.
5. 전격성 여드름 10대 남자에게 이환되는 드문 형태로써 등, 가슴, 얼굴에 나타나는 심한 염증성, 가피성인 압통성 병변 의 갑작스런 발병을 특징으로 한다.
6. 기계적 여드름 의복, 등짐, 의자 또는 자동차 좌석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유발된 마찰, 압박, 잡아 당기는 것 등에 의하여 기존의 여드름이 악화된 형태이다.
7. 약물성 여드름 특정 성분의 약을 오랫동안 복용할 경우 여드름이 발생된다. 예를 들면 수면제, 진정제 등에 들어 있는 요오드와 브롬 등이 원인약물로 작용한다
8. 신생아 여드름 기름진 피부를 가진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코,뺨,앞 이마에 구진과 농포가 생긴다.
9. 월경전기 여드름 젊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세이다. 보통 월경 3~5일 전에 턱이나 볼 입가 등지에 심상성 여드름 의 형태로 나타난다.
10.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 제제가 함유된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내복 하고 있을때 얼굴, 등, 가슴 등지에 일반여드름과 달리 붉고 화농 형태의 여드름이 급속히 나타난다.
11. 주사성 여드름 30~50 대 여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안면 중심부에 기름기가 흐르고, 홍조를 띄며 염증성 여드 름상 발진이 나타난다.그리고 모세혈관확장 증세도 함께 동반된다.
12. 찰상성 여드름 강박적인 신경증상이 있는 소녀에게 흔히 발견되는 증세로 가벼운 여드름을 가진 환자가 지나치게 찰상 을 일으켜 2차적으로 악화되는 여드름을 칭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