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형성과정과 여드름 유발 요인들 | |
---|---|
* 여드름 형성과정 피지 배출구인 모낭의 모누두에서 각화가 진행 되면서 증식된 각질이 모낭에 떨어져 모누두를 막는다. 이것이 덩어리를 이루면서 모공낭이 좁아져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할 때 피지가 모낭공에 쌓인 상태가 된다.이때 면포라고 하는 비염증성 여드름을 형성한다. 면포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가 있는데 블랙헤드는 입구가 열려 있고 기름이 산화되어 검은색을 띤다. 화이트헤드는 입구가 닫혀 있으며 내용물이 하얀색을 띠고 있다.
면포의 벽 조직이 파괴되면 내용물이 주위의 조직에 작용하여 피지선 주변에 염증을 일으킨다. 이 상태를 구진이라고 한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모낭내에 쌓인 각화물질과 피지가 모낭 벽으로부터 흘 러들어 농포를 만든다. 그리고 세균이 진피내에 침입하면 백혈구가 모여들어 식균작용을 하며 그 결과로 농(고름)이 된다. 이와 같이 진피내에 농이 고여 크게 부어오른 상태가 낭종이며 접촉하면 통증을 느낀다. 만일 이것을 방 치하면 육아종이 형성되고 흔적을 크게 남긴다.
* 여드름 유발 요인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인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피지분비의 증가 피지는 여드름을 형성 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피지가 존재 하지 않으면 여드름은 생각 할 수 없다. 그래서 피지는 여드름을 형성하는 연료 라고 표현 하기도 한다. 여드름이 난 사람과 여드름이 전혀 나지 않은 사람을 비교했을 때 피지분비는 확실히 비교가 된다. 여성과 남성의 경우 피지분비량도 남성쪽이 많다. 그 이유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남성호르몬의 영향 때 문이다.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피지선의 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서 피지분비의 증가를 나타낸다. 그 밖에 피지분비는 온도가 높을 수록 많아진다. 그 이유는 피부온도가 높아지면 피지의 점도가 내려가 기 때문에 피지의 압력이 저하되여 피지분비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저온에서는 피지가 고형 화 되어 압력이 높아지고 피지분비가 억제된다.
2. 호르몬의 영향 모든 호르몬이 피지분비에 관여를 하는 것이 아니고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만이 피지분비 촉진작용 을 한다. 이 호르몬은 남,녀 모두 에서 분비된다. 남성인 경우 고환에서 다량으로 분비되고 여성인 경우 부신피질 과 난소에서 소량 분비된다. 반대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피지분비 억제작용을 하여 여드름을 약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배란 직후에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피지분비를 자극 하여 생리직전의 여성에게 월경 전 여드름을 유발한다.
3. 유전 일반적으로 피부의 형태는 70~80% 정도가 부모로 부터 유전된다. 여드름 역시 부모로 부터 유전될 가 능성이 높으며 정상적인 사람보다 최고 25배 정도 높다. 그 이유는 테스토스테론에 대하여 보다 강하게 반응하고 모공의 각화 항진, 비후 및 피지분비 증가의 원인을 갖기 때문이다.
4. 박테리아의 증식
5. 모낭의 각화 항진 다. 모공이나 피지선의 입구가 좁아지거나 막히면 정상적인 피지배출이 어려워 모근에 피지가 쌓이며 그 결 과 여드름간균이 증식된다. 증식된 여드름 간균은 모근의 상피세포를 자극하여 각화항진 된다. 그리고 피지선이나 모낭에 피지가 쌓 여 발진이 생기게 된다. 각질층은 물리적 자극이나 자외선에 의해서도 각화가 촉진되여 비후 하기 때문에 자외선이 강한 계절에 는 여드름이 악화된다.
6. 기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