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좁쌀여드름 일때 치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은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나 화농성여드름(곪은 여드름) 이나 여드름흉터의 경우는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지요. 여드름은 많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중 첫 단계가 좁쌀여드름 인데요. 좁쌀여드름 이라는 단어는 원래 없는 것 인데 생긴 것이 작고 오돌도톨 하기 때문에 생긴데로 좁쌀 여드름 이라고 통상적으로 부르게 되었고, 병원에서도 부르고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은 영어로는 화이트헤드, 한문으로는 백색면포 라고 합니다. 이 옴팡지게 난 것들을 확인해보면 피지덩어리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모공이 막혀 생기는 것인데 막힌 내부에 피지가 쌓여 생기는 것이 화이트 헤드, 즉 좁쌀여드름 인 것 입니다. 이 화이트헤드 형태는 아직은 모공이 완벽히 막힌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압출하게 되면 피지가 쉽게 나오는 편 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는 잘 나오지 않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억지로 짜면 안되겠죠? 자국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발전이 되면 블랙헤드가 되는데 폐쇄면포 라고도 합니다. 모공이 완전히 막히게 되고 피지의 바깥쪽이 까맣게 변화된 것 인데요. 특히 남성들 콧잔등을 보면 거뭇 하게..아주 보기 싫은..형태로 있죠. 좀더 확대해서 보게 되면 마치 딸기에 딸기씨가 박혀 있는 것 처럼 되어 있습니다..징그럽죠.. 여러가지 방법으로 피지를 빼내게 되면 빠진 부분에 모공이 뻥 뚤려..매우 보기가 싫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지를 없애지 않으면 안에서 곪게 되는 경우 화농성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조심 해야 합니다. 블랙헤드는 우선 따뜻하게 하여 모공을 열어 준 다음에 압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또한 억지로 짜내면 안되고, 압출기구 등을 사용 하여 나오는 것만 압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말 심각한 문제는 이렇게 짜냈을 경우..다시 생긴 다는 것 입니다. 압출 한 후에는 괜찮은 것 같지만..얼마가 지나면 다시 발생 하여 화이트헤드 와 블랙헤드 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것이죠.
여드름은 식생활 질환 입니다. 피지가 과다로 생기지 않도록 식생활 습관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물론 유전적일 경우에는 어쩔 수 없죠.
아시겠지만 우리가 젤로 좋아하는 피자, 라면(계란 풀어서...먹으면..크...), 치킨(맥주랑 먹어줘야 하는데...) 등은 가장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한번씩 먹는거야 상관 없을 것 입니다.
치킨의 경우는 백숙(달껍질은 좋지 않아요..) 등으로 먹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피자의 경우도 일반 피자체인점에서 먹는 피자 외에 담백한 피자 전문점의 피자는 괜찮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피하라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몸에서도 기름이 많이 나오게 되는 것 입니다. 몸에서 기름(유분, 피지)이 많이 나오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니까요.. 잠을 못자도 기름이 많이 나옵니다..그러니 잠도 잘자야 할 것 이구여..
운동은 좋지만 운동 후엔 샤워도 빨리 해주셔야 하지요.. 운동 하고도 가만히 있으면 그 먼지와 땀 등은 범벅이 되어 모공을 막을 수 있겠지요.
블랙헤드에서 좀 더 진행이 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그 전에 미리 예방 하는 것이 좋겠지요.
식생활습관을 바꾼다면 여드름은 안생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