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평상시 깨끗한 피부를 자랑 하더라도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따라 누구에게나 쉽게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생활 속에서의 식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한데 다음과 같은 식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여드름과 여드름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보면 된다.
1. 스트레스, 예민, 화병 여드름은 신체적 질환이기도 하지만 스트레스, 불안 같은 요소를 겪게 되면 악화 되기 때문에 동시에 정신적 질환에 속한다고도 볼 수 있다. 양방에서는 스트레스를 여드름의 발생 및 악화요인으로 보고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서는 안드로겐 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 되어 여드름을 악화 시키게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여드름의 발생요소로 보고 있다. 한방에서는 스트레스가 몸 속에서 화(火)를 일으킨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화는 몸에서 열이 많이 오르게 하는데 얼굴에 몰리게 되는 열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되어 여드름을 발생하게끔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여드름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이렇듯 여드름은 정신적인 측면에도 그 원인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 하게 되면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을 악화 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격을 가지게 되면 여드름을 발생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편식은 여드름의 적 여드름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떠한 음식을 얼마나 자주 섭취 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여드름을 만들고 싶다면 기름지고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다. 더욱 좋은 건 밤에 술과 함께 안주로 치킨, 라면, 튀김 등을 먹으면 여드름 발생에 특효약 이다. 여기에 담배까지 피운다면 더할 나위가 없다. 기름진 음식이나 술 등은 몸 안에서 열을 일으켜 여드름의 발생 원인이 된다. 또한 한의학에서 폐는 피부를 주관하는 장기로 보고 있는데 담배를 피운다면 폐는 그 기능이 약해져 피부를 초췌하게 보이게 하고, 여드름을 발생 하게끔 한다.
3. 밤을 새는 올빼미 습관는 여드름 유발의 일등 공신
잠도 자지 않고 할 수 있는 게임 같은 취미를 가지게 되면 여드름이 발생 하는 것은 시간문제 이다. 잠은 피부의 땀샘, 피지선의 기능을 감소 시킨다. 즉 쉬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쉬어야 할 시간에 쉬지 못하고 계속 깨어 있다면 땀샘과 피지선은 계속해서 그 기능을 유지하게 되어 피부는 쉬지 못하게 되어 피지가 많아지고 거칠어 지며 칙칙한 피부를 갖게 한다. 이러한 환경은 여드름이 발생 되게끔 하는 좋은 조건이 된다. 그러니 여드름을 발생 하게끔 하려면 밤새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가지는 것이 좋다.
4. 모공까지 막는 꼼꼼한 고화질 화장은 피부를 숨막히게 한다.
화장을 꼼꼼하게 많이 할 수록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데 매우 좋다. 많은 화장품을 사용 할수록 모공이 막혀 피부는 숨을 쉴 수 없게끔 된다. 모공이 막히게 되면 피지와 함께 기타 노폐물들은 배출이 되지 않게 되고, 공기를 싫어하는 혐기성균인 여드름균은 번식 하기 좋은 상태가 되므로 여드름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 된다. 여드름을 만들고 싶다면 화장 시 화장품은 되도록 많은 종류로, 꼼꼼히 모공 하나 놓치지 않게끔 하는 게 좋다.
5. 여드름 압출 우습게 보면 자국과 흉터가 남기 쉽다!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피부를 지저분 하게 보이게 한다. 그러므로 여드름이 생기면 보일 때 마다짜서 없애라. 붉은 색소침착이 얼굴을 빨간색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또는 보기 좋게 움푹 파인 여드름흉터가 그 댓가로 남을 것 이다.
여드름흉터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절대 여드름에 손을 대면 안 된다. 구진성, 화농성 여드름은 집에서 자가치료는 쉽지 않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여드름흉터를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일 여드름흉터를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서든..억지로 라도 여드름을 짜서 없애라. 그러면 수많은 여드름흉터를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