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영어 중국어
02.544.4646
전화상담
원인별 안면홍조 치료와 예방

찬바람만 불때 심해지는 증상 중 하나가 안면홍조증입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듯이 안면홍조는 얼굴이나 목 그리고 상흉부 쪽에 피부가 여러 이유로 갑자기 붉은색으로 변하고 열감이 느껴지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손의 압박으로 쉽게 없어지기도 합니다. 안면홍조와 함께 전신에 불쾌한 열감이 나타나거나 쉽게 피로해지고 신경과민이나 불안증세 그리고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안면홍조는 여성분들의 갱년기장애의 한 증상으로도 나타나기 쉬운데 특히 폐경기 초기에 얼굴이나 목 주변이 갑자기 붉어지면서 피부온도가 올라가 땀이 평소보다 많이 나거나 수면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안면홍조증상과 다르게 사소한 감정이나 온도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아 붉어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안면홍조증은 계절적으로는 실내외의 온도차이가 많은 겨울에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몇번 말씀 드린적이 있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크게 세가지 입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내부의 장기의 문제로부터 발생하는 상열하한증입니다. 이 외에 피부질환에 관련된 외용제의 과다사용이나 화장품 오남용, 여드름약이나 혈얍약의 과다복용이 원인 되는 경우도 있고 모세혈관 확장의 원인으로 피부를 통해 혈관이 비쳐 얼굴이 붉게 보이게 되는 경우로 다른 홍조와의 차이점은 대개의 안면홍조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한편 모세혈관확장으로 인한 안면홍조는 그 증상이 지속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료에 있어서도 각각의 원인에 따라 다른 처방을 통해 치료가 들어가는데 상열하한증은 내부장기의 원인을 해결하는것이 치료의 초점이며, 외용제나 화장품의 사용등으로 인한 경우는 내부치료뿐아니라 환경적인 부분을 교정을 통한 치료가 병행되어야하고 마지막으로 모세혈관확장으로 인한 안면홍조는 재생침 치료를 통해 세포의 재생을 돕고 모세혈관이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잡도록 도와주어야 안면홍조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안면홍조증상은 평소의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데 몇가지 수칙들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첫째, 전문의의 처방없이 임의적으로 피부 외용제를 사용하지 않도록하고 둘째, 후유증으로 홍조를 불러올수 있는 피부질환은 빠른시일내에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뜨거운열에 피부를 노출한다던지, 온도변화가 많은 환경에 피부를 노출한다던지 해서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고, 피부온도에 변화를 주는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외출시에는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하게 사용하여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것이 안면홍조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입니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726 3층 명옥헌한의원 | 대표 : 김진형 원장
대표전화 : 02-544-4646 | 사업자등록번호 : 211-10-46681
Copyright (C)2017 Myungokh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