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영어 중국어
명옥헌칼럼
얼굴 피부가 처지는 느낌이 들 때 주목! 해야 할 근육은?

얼굴 피부가 처지는 느낌이 들 때 주목! 해야 할 근육은?


안녕하세요. 청담동 명옥헌 한의원 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저하되어 주름이 생기고 얼굴선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얼굴의 잘못된 근육 쓰임을 조정하고 잘 풀어주는 습관을 들이면 순환이 개선되고 부종이 완화되면서 건강하고 탄력있는 얼굴선을 유지하고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참고사진)


얼굴에 관여하는 근육은 아주 많지만 직접적이고 대표적인 근육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눈이 자주 피로하고 눈 주변에 탄력이 없으며 어두운 경우 “안륜근(눈둘레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안륜근은 안와를 둘러싸고 있는 원형의 근육으로 눈을 감거나 깜빡거리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우리가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알고 있는 눈떨림 증상도 안륜근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와를 따라 안륜근을 꼭꼭 눌러주며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고 온열팩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두번째로 뺨과 턱, 얼굴 전반적인 라인이 탄력을 읽고 붓기도 있을 때는 “교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교근은 턱을 당기고, 우리가 음식을 씹을 때 힘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딱딱한 음식을 즐긴다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긴장할 때나 수면시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교근이 긴장하고 비대하게 발달해 얼굴선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할 경우 사각턱이 되기도 하는데요. 턱선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큰 근육이므로 미용을 위해 보톡스로 이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줄이는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탈구나 발음 부정확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이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윗방향으로 쓸어올리는 마사지를 습관화하며 잘 풀어주어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 교근을 도와 씹는 역할을 하는 “측두근”을 들 수 있다. 양쪽 귀 옆과 뒤에 분포하여 긴장성 두통, 편두통과 관련이 아주 높은 근육입니다. 이 측두근에서부터 교근까지 연결되어 있어 탄력이 떨어질 경우 볼과 턱에 군살이 붙기 쉽습니다. 머리에 있는 큰 근육이라 안면 전반의 순환에도 관여하고 있어, 측두근을 잘 풀어주면 정신이 개운하고 안색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 크림이나 오일을 바른 상태에서 근육의 결 방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는 습관은 피부 미용뿐 아니라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근육의 경결과 비대칭 등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근육의 긴장과 비대칭은 침치료로 완화할 수 있고 특히 얼굴의 경우 정안침(동안침)은 이러한 근육의 모양과 쓰임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가꿀 수 있는 치료방법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청담동 명옥헌한의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