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화상흉터, 치료방법은 없을까? | |
---|---|
주변을 돌아보면 소아 화상흉터로인해 성장하면서 마음의 상처를 받은 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체계적인 화상흉터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어렸을 적 주의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잠깐의 실수로 평생 씻지 못할 상처가 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소아 화상이 그렇습니다. 모 언론에서 화상환자 중 5명중 1명이 소아 화상 환자라 보도된 적이 있는데 이처럼 소아화상을 입는 어린이의 수가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화상흉터의 부위도 얼굴, 팔, 다리, 등 부위 등 여러 부위이고 흉터의 정도도 다 제각각입니다. 이렇게 소아 때 입은 화상으로 인한 화상흉터는 어린이들이 자라면서 흉터도 같이 커져 심한 경우 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상흉터로 인해 성장해 가면서 겪게 될 마음의 상처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화상흉터치료를 진행하여 자신감을 잃지 않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소아 화상흉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증상이 손바닥과 손가락에 소아 때 화상흉터로 인해 화상흉터부위가 구축(화상흉터부위 안쪽으로 피부가 오그라드는 증상)이 와서 딱딱하게 되어있는 상태인데 이 경우 큰 문제가 손이 점점 커지면서 손가락을 당겨 손가락 모양이 변하고 손을 굽혔다 폈다 하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구축성 화상흉터는 피부 재생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데 그 원리는 한의원이나 피부과나 거의 동일합니다. 단, 한의원에서는 침을 이용하고 피부과에서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화상흉터를 치료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한방 피부재생을 위한 침 치료는 이러한 세포에 기혈 순환로에 따라 피부 진피층까지 침을 시술을 함으로써 비정상적으로 변해버린 진피층 조직의 재배열을 유도하고 정상 섬유조직으로 스스로 재생되도록 하는데 이렇게 진피층 조직이 재배열 되면 혈의 순환이나 기의 순환이 원활하게되어 피부색이 정상피부의 색과 비슷해지고 조직이 재생이 되니 촉감도 피부 촉감과 또한 정상피부보다 올라와 있던 흉터부분도 많이 들어가게 되어 정상피부와의 차이가 많이 줄어 들게 됩니다.
화상직후 응급처치를 통해 심하게 화상흉터가 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도 화상일 경우는 흐르는 찬물에 손을 대고 열을 식힌 후 얼음 찜질을 해주면 되지만 2도나 3도 화상은 흐르는 찬물에 담가 열을 식힌 다음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되는데 이때 화상 때문에 생긴 수포는 그 안에 면역체가 들어있기 때문에 억지로 터뜨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